보시면 아시겠지만(...) 체스판은 가로 8칸, 세로 8칸 - 총 64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각 사각형들은 체크무늬처럼 두 가지 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고, '밝은 칸' 과 '어두운 칸' 이라 불립니다. (어떤 색이 칠해져 있는가는 체스판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흰색-검은색도 있고, 상아색-갈색도 있고...) 체스를 두는 두 사람은 각각 백과 흑을 잡고(실제 말의 색깔은 체스판처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편의상 백과 흑이라 부르지만요), 16개씩의 말을 갖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말은 다음과 같이 배치합니다.



앞줄의 말 8개는 폰(Pawn)이라고 하며, 뒷줄 바깥쪽의 기둥 모양 말은 룩(Rook), 그 옆의 말대가리(...)는 나이트(Knight), 그 옆의 뾰족하게 생긴 말은 비숍(Bishop), 그리고 가운데의 십자가가 달린 말이 킹(King), 그 옆의 화려하게 생긴 말이 퀸(Queen)입니다. 말의 생김새는 체스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참고로 장기처럼 처음의 말 배치를 바꾸는 건 없습니다... -_-;;)


그리고 체스판을 놓을 때, 오른쪽 아래에 밝은 칸이 와야 합니다('light on right' 라고 외우라더군요). 그리고 초보자들이 많이 헷갈리는 건데, 백 퀸은 밝은 칸에, 흑 퀸은 어두운 칸에 놓아야 합니다. 즉 킹끼리 마주보고 퀸끼리 마주보게 놓아야 합니다. 절대 킹과 퀸이 마주보는 게 아닙니다. 정리하면 백의 입장에서는 퀸이 왼쪽, 킹이 오른쪽이고, 흑의 입장에서는 킹이 왼쪽, 퀸이 오른쪽에 오게 됩니다. 킹과 퀸의 위치가 색깔에 따라 바뀌는 것에 주의하세요.

(*이건 컴퓨터로 체스를 둘 경우엔 컴퓨터가 알아서 배치해 주기 때문에 별 상관이 없는데... 실제 체스판을 놓고 하려면 알아야겠죠?)

이렇게 체스판을 놓고, 첫 수는 백이 먼저 둡니다. 그 다음 흑이 두고... 교대로 한 수씩 번갈아 둡니다. 한 번에 하나의 말만 움직일 수 있고, 빈 칸 또는 상대의 말이 있는 칸으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상대의 말이 있는 칸으로 내 말을 움직일 경우는 상대의 말을 잡은 게 됩니다. 잡은 말은 상자 안으로 도로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 말이 있는 칸으로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자기 말을 잡을 수는 없으니까요. (이건 너무 당연한가?)




그리고 각각의 말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움직입니다.

: 전후좌우 직선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한 번에 여러 칸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장기의 차車와 동일합니다.)



나이트 : 장기의 마馬와 같이 움직입니다. 혹시 장기를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하면(...) 전후좌우 직선 방향으로 두 칸 움직이고, 거기서 옆으로 한 칸 움직이면 됩니다. 또는 전후좌우로 한 칸, 거기서 대각선으로 한 칸 움직인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그림으로 보세요.

중요한 것은, 다른 말이 길을 막고 있어도 나이트는 그걸 뛰어넘어 지나갈 수 있습니다(!). 이게 장기의 마馬와는 다른 점이죠. 그러니까

같은 상황이라도 가운데의 백 나이트는 길을 가로막은 말들을 무시하고 자기 꼴리는 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길을 가로막은 말들을 뛰어넘을 수 있는 능력은 나이트만 갖고 있습니다. 다른 말들은 못 합니다. (참고로 하나 더, 나이트는 항상 자신이 있는 칸과 다른 색의 칸으로 이동합니다. 그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비숍 :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한 번에 여러 칸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룩의 대각선 버전(...)

보시다시피 대각선으로 이어진 칸들은 전부 색깔이 같기 때문에, 비숍은 항상 자신이 있는 칸과 같은 색의 칸으로만 이동합니다. 그런데, 앞에 나온 게임 시작시의 말 배치를 보시면 각 진영이 갖고 있는 비숍 두 개 중 하나는 밝은 칸에, 하나는 어두운 칸에 있습니다. 그래서 두 비숍은 절대 서로 만날 수 없습니다(...) 하나는 밝은 칸으로만, 하나는 어두운 칸으로만 움직이니까요.

위의 두 비숍은 뭔 짓을 해도 서로를 잡을 수 없습니다. 흑 비숍은 밝은 칸으로만, 백 비숍은 어두운 칸으로만 움직일 수 있으니까요.


: 룩+비숍입니다. 전후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몇 칸이든 갈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체스 최강의 말입니다. 그래서 룩, 나이트, 비숍은 각각 2개씩 있는데, 퀸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 전후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한 칸만 움직입니다.

위의 말들에 비하면 허접해 보이지만(...)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체스 게임의 목표가 바로 이 킹을 보호하면서 상대의 킹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 얘기는 나중에 다시...

: 게임 시작시 8개나 있는 졸병입니다. 그런데 움직임은 제일 복잡합니다(...) 일단 그림 보시죠.

폰은 기본적으로 앞으로 한 칸 움직입니다. 옆으로 가거나 후진은 못 합니다. 죽어도 전진입니다. 그런데 바로 앞에 상대 말이 있으면 못 잡습니다. 폰은 대각선 앞(그림의 X표 쳐진 곳)에 있는 말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왼쪽의 백 폰과 흑 폰은 움직일 수 없습니다. 앞으로 가야 하는데 상대 킹이 길을 막고 있기 때문이죠(흑 진영이 위쪽이니깐 흑 폰은 아래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오른쪽의 백 폰은 앞으로 한 칸 가거나, 대각선 앞의 흑 나이트를 잡음으로써 대각선 앞으로 한 칸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폰이 시작 위치(자기 진영의 두 번째 줄)에 있을 경우에는 앞으로 두 칸 움직일 수 있습니다. 꼭 두 칸 움직여야 하는 건 아니고, 한 칸만 움직이고 싶으면 한 칸 움직여도 됩니다. 그래 놓고 나중에 두 칸 움직이면 안 됩니다(...)
이런 궁금증이 떠오른 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폰이 체스판 끝까지 전진하면 어떻게 되나요? 더 이상 앞으로 갈 칸이 없으니까 아무것도 못하고 그 자리에 가만히 있어야 되나요?'



이 얘기는 다음 시간에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위키피디아(http://en.wikipedia.org/wiki/Chess)를 참고해 썼습니다.


P.S. 그 동안 블로그에 글 올릴 때는 대부분 내 개인적인 감상을 적는 글이라 혼잣말 같은 느낌이다 보니 반말로 썼는데, 이 글은 다른 사람들한테 뭘 설명해 주기 위해 쓴 글이라 존대로 썼습니다. 가식적이라고 하지 마시오.


Posted by 크리스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