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5폰 방어를 강화하려는 의도인지 폰으로 잡았다. 덕분에 상대 비숍이 갇혀 버리는 사태가 발생. 비숍을 영원히 가둬 버리기 위해 d폰을 전진시켜 포지션을 닫아 버리기로 함.
10.d5 Nb6 11.b3 cxd5 12.Nxd5 Rc8
...Nxd5를 했으면 비숍이 완전히 갇히는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을 텐데...
13.c4 Bxf3 14.Bxf3 Nxd5 15.cxd5
d6 폰이 움직일 수 없게 되었다.
...Rc7 16.Rc1 Rh7 17.Qe2 Kf8
Qb5+를 걱정했던 듯. 굳이 이럴 필요는 없었던 것 같은데... 아무래도 Blitz다 보니까 심리적으로 불안했던 모양.
18.Qe3 Kg8
다시 생각해 보니 f8-h6으로 비숍을 꺼내고 킹을 구석으로 숨기기 위한 수 같기도 하다.
19.Bg4
바로 a폰을 딸 수도 있었지만, 상대 비숍을 확실히 가두기 위해 내 비숍을 f5에 박아 흑 f폰 움직임을 차단하기로 함. 안 그러면 상대가 ...f5 exf5로 폰 희생하고 비숍을 꺼낼 수도 있으니까... 게다가 ...Bg5같은 수가 나오면 난처해진다.
...Bf8 20.Bf5
비숍으로 폰 전진을 막으면서 좋은 위치에 비숍 터렛(...) 설치.
...Rg7 21.Qxa7
이제 a폰 땀.
...Qe7 22.a4
컴퓨터 분석 결과 Qb8로 룩을 공격하는 게 좋았다 카더라.
...Rg5 23.b4 h5 24.h4
상대가 h6 지점을 이용해 비숍을 꺼내려는 것 같아 룩을 g7로 돌려보내 비숍을 막기 위한 수. 동시에 상대 h폰 전진도 차단.
...Rxf5
룩이 g7로 돌아가 짱박히면 더 이상 빠져나올 방법이 없고, 비숍도 덩달아 갇힌다. 견디다 못한 상대는 과감히 룩을 희생하고 길을 연다. 기물 손해는 있지만, 비숍 길도 열리고 흑 e폰 길이 열리며 동시에 백 d폰도 약해진다.
25.exf5 Kg7 26.b5 Rc5
Rxc5 dxc4로 이것 역시 d폰을 치워 비숍 길을 열기 위한 수. 비숍 길을 연다는 점에서는 잡지 않는 게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물량이 우세한 상황에서 교환하여 퀸+룩 vs. 퀸+비숍 상황으로 가는 게 더 좋을 것 같기도 하고, 무엇보다 Blitz 게임이라 시간도 없고 생각하기도 귀찮아서(...) 그냥 교환했다. 컴퓨터 분석에 따르면 교환하는 편이 낫다 카더라.
27.Rxc5 dxc5 28.Rd1 Qd7
컴퓨터 분석 결과 여기서 d6으로 폰 올리는 게 나았다. ...Bxd6이면 Qb6으로 비숍이 떨어진다. 유리한 상황이라 방심하기도 했고, 남은 시간도 달랑달랑해서 그것까지 읽지는 못했다.
29.b6 Bd6 30.a5 Qxf5 31.Qxb7
폰 교환.
...e4 32.Qc6 Qg4 33.Re1 Be5 34.Qxc5 Qxh4
또 폰 교환. 동시에 상대는 내 킹 주변을 조여오고 있다.
35.g3 Qg4 36.b7 h4 37.Qc8 Qf3
여기서 Re3으로 퀸을 쫓아내야 했다. Re3 Qd1+ Kg2로 킹이 안전하게 폰 사이로 들어가며 상대 h폰 전진도 막는다. 상대 h폰의 위협을 간과한 것이 패인.
38.b8=Q
시간에 쫓기다 보니 마음이 급해지고 승진에 눈이 멀었다.
...Bxb8 39.Qxb8
승진의 대가로 forced mate행 급행열차 탑승(...)
...h3
...Qg2# 위협.
40.Kf1 피해 봤자...
...h2
킹이 도망칠 구멍이 없고, 다음 수로 h폰 승진하면 끝이다.
41.Qf4 헛된 발악(...)
...h1=Q# 0-1. 유리한 상황에서 간단한 전술을 못 보고 승진에 눈이 뒤집힌 것이 패인. 포지션이고 뭐고 전술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